상속

당신의 개인 법률상담사와 모든 것을 상담해 보세요.

Home > 가사 > 상속

상속

상속의 개시

피상속인의 사망 또는 실종선고 등에 의해서 상속이 개시됩니다.

상속인

피상속인의 직계비속, 직계존속, 형제자매, 4촌 이내의 방계혈족 순서로 상속인이 됩니다.
피상속인의 배우자는 피상속인의 직계비속, 직계존속이 상속인이 된 경우에 그 상속인과 동순위로 공동상속인이 되고 그 상속인이 없는 때에는 단독상속인이 됩니다.

상속회복청구권

자신이 진정한 상속인임을 전제로 그 상속으로 인한 소유권 또는 지분권 등 재산권의 귀속을 주장하면서, 참칭상속인 또는 참칭상속인으로부터 상속재산에 관한 권리를 취득하거나 새로운 이해관계를 맺은 제3자를 상대로 상속재산인 부동산에 관한 등기의 말소 등을 청구하는 경우에는, 그 소유권 또는 지분권이 귀속되었다는 주장이 상속을 원인으로 하는 것인 이상 그 청구원인 여하에 불구하고 이는 상속회복청구의 소에 해당합니다.
상속회복청구권은 그 침해를 안 날부터 3년, 상속권의 침해행위가 있은 날부터 10년을 경과하기 전에 행사하여야 합니다.

한정승인

상속으로 인하여 취득할 재산의 한도에서 피상속인의 채무 등을 변제할 것을 조건으로 상속을 승인하는 것을 말합니다.
한정승인은 상속개시 있음을 안 날부터 3월 내에 상속재산의 목록을 첨부하여 가정법원에 한정승인의 신고를 하여야 합니다.
다만 상속인이 상속채무가 상속재산을 초과하는 사실은 중대한 과실 없이 상속개시 있음을 안 날부터 3월 내에 알지 못하고 단순승인을 한 경우에는 그 사실을 안 날로부터 3월 내에 한정승인을 할 수 있습니다.

상속포기

상속포기란 상속으로 인하여 생기는 모든 권리, 의무의 승계를 부인하고 처음부터 상속인이 아니었던 효과를 발생시키는 의사표시를 말합니다.
상속포기는 상속개시 있음을 안 날부터 3월 내에 가정법원에 신고를 하여야 합니다.